한글 프로그램으로 문서를 작성하고 모니터 화면으로 보는 경우도 있지만 실무에서는 출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출력하는 용지크기에 따라 편집용지를 설정해 주어야 하고 이어서 인쇄편의를 위해 상하좌우 여백도 설정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 포스팅은 한글 편집용지 설정방법과 여백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글 여백설정의 중요성
한글 프로그램에서 여백설정은 문서의 상하좌우 가장자리 여백을 조절하는 기능으로 문서의 가독성과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결정하는 중요한 절차입니다. 여백이 잘 조절된 문서는 보기에도 좋고, 읽기에도 편하며 문서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높여줍니다.
인쇄 시 발생하는 문제를 예방한다.
인쇄를 고려하여 여백을 설정하게 되면 인쇄 시 잘리는 부분이 발생할 여지를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쇄 용지가 다를 수 있으며 인쇄 기계마다 특성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필요한 절차입니다.
가독성을 향상한다.
적당한 문서의 여백은 읽는 사람에게 편안함을 주며 가독성을 향상시킵니다. 여백이 너무 좁으면 한 페이지에 텍스트가 너무 많이 들어가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반대로 여백이 너무 넓으면 문서 내용이 빈약해 보일 수 있습니다.
깔끔한 레이아웃을 구성한다.
상하좌우 균형잡인 여백은 첫 눈에 들어오는 레이아웃을 결정하며 이는 문서의 내용을 독자가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요소가 됩니다.
문서의 목적을 표현한다.
문서의 목적에 따라 여백을 다르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강렬한 문구 전달이 중요하다면 여백을 넓게 설정하여 텍스트 수를 줄이고, 논문 등 많은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경우 텍스트가 많아지게 여백을 좁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글 편집용지 설정
먼저 편집용지의 종류를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파일] 탭 >> [편집 용지] 클릭 혹은 단축키 [F7]
그럼 이렇게 [편집용지]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요.
[기본] 탭 >> [용지종류]-[종류]에서 용지 크기 선택 >> [용지방향] 선택 >> [설정] 클릭
이렇게 하면 아주 쉽게 편집용지를 바꿀 수 있습니다.
한글 여백 설정
다음은 한글 용지여백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위 사진과 같은 예시에서 여백을 좁게 해보겠습니다.
[편집용지] 대화상자를 연 상태에서
[기본] 탭 >> [용지여백] 에서 상하좌우 여백 수치를 낮춰줍니다. >> [설정] 클릭
그럼 이렇게 상하좌우 여백이 줄어들게 됩니다.
위의 방법을 상하좌우 여백을 일일이 입력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이 방법 이외에 한번에 여백크기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쪽] 탭 >> [쪽 여백] 클릭 >> 지정된 여러 여백 중 하나 클릭
이렇게 하면 한번에 용지여백을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지정된 값으로만 변경 가능합니다.
한글 여백 없애기
인쇄를 할때 시각적 효과를 고려하지 않고 여백이 하나도 없이 인쇄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한 페이지에 최대한 많은 텍스트를 집어넣기 위함인데요. 방법은,
[편집용지] 대화상자 >> [기본]탭 >> [용지여백] 수치를 모두 0으로 변경 >> 설정
그러면 이렇게 상하좌우 여백없이 꽉차게 텍스트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백을 모두 0으로 할 경우 인쇄 시 모서리 텍스트가 잘리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모서리 텍스트가 잘릴 경우를 대비해 여백을 없애려면 최소 5mm정도 까지는 여백을 남겨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진은 상하좌우 여백 5mm로 설정한 페이지입니다. 최소 5mm는 남겨두시면 인쇄시 잘리는 문제 없이 출력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오늘은 한글 편집용지 설정 방법과 여백 설정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