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사무직의 경우 대부분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게 됩니다. 업종별로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한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입사 전 공부를 하고 들어가면 좋겠지만 대부분 현업과 병행하며 조금씩 배워 나가는 실정일 것입니다. 이런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기초부터 실무까지 사용가능한 오피스 프로그램을 알려드릴까 하는데요.
오늘은 첫 시간으로 한글을 작성한 후 작성한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까합니다. 한글 저장하기 두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글 저장하기
단축키 : Alt + S
처음 한글 프로그램을 열고 저장하기를 누르면 지금까지 작성한 파일이 새로운 한글파일로 생성이 되며, 한 번 저장한 이후에 저장하기를 누르면 만들어졌던 파일 위에 덮어쓰기가 되게 됩니다.
새로 작성한 파일을 저장하려면
[파일]탭 >> [저장하기] 또는 단축키 Alt + S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 >> 파일이름을 입력 >> [저장]클릭
이렇게 하면 해당 위치에 입력한 파일명으로 파일이 저장되게 됩니다.
한 번 파일을 저장한 이후에 한글에서 작업을 더 하고 서식 도구 상자의 [저장하기]아이콘을 누르거나 단축키(Alt+S)를 누르면 그 위에 덮어쓰기가 됩니다. 결국 저정하기는 한 파일위에 계속 덮어쓰기를 하는 형식으로 파일이 하나밖에 생성되지 않습니다.
한글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
단축키 : Alt + V
한글 프로그램에서 현재 편집 중인 문서 파일을 그대로 두고 작업 내용을 새로운 파일로 저장하려면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 기능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는 파일 버전을 계속 업데이트하면서 여러가지 버전으로 보관하여야 할 때 유용한 기능인데요.
원래의 파일을 그대로 두고 수정한 내용을 별도의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의 저장 위치, 파일 이름, 파일 형식도 새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 작성된 한글 파일을 엽니다. 그리고 수정작업을 거친 후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하려면
[파일]탭 >>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클릭 또는 단축키 Alt + V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대화상자가 뜨면
파일을 저장할 위치 선택 >> 파일이름을 다르게 바꾸기 >> [저장]클릭
이렇게 하면 다름이름으로 저장하기가 완료가 되며 해당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 위치에 들어가보면 원본과 다른이름으로 저장한 파일 2개가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는 파일 하나에 계속 덮어쓰기가 되지만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는 새로운 버전의 파일이 계속 생성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
오늘 포스팅은 한글 저장하기와 다른이름이름으로 저장하기 방법과 차이점을 알려드렸습니다. 유용한 정보이었기를 바랍니다.
0 댓글